www.crediastar.com/kyungsook
Login
Join Member
Lee Kyung-Sook
이경숙 Piano Contact this star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각을 선보임으로써 국내 음악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피아니스트 이경숙

  

한국 음악계를 대표하는 피아니스트 이경숙은 서울예고 재학 중 장학생으로 도미, 커티스 음악원에서 호로조프스키와 루돌프 제르킨을 사사하였다. 유학 전 국내에서 이화∙경향 콩쿠르 특상을 수상하였으며 커티스를 졸업하던 해 1967년 제네바 국제음악콩쿠르에서 입상한 것을 비롯하여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콘체르토 오디션에서 우승함으로써 국제적인 음악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특히 1968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은 그 실황이 전 미국에 방영되어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경숙은 커티스 음악원 졸업 후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꾸준하면서도 의욕적인 활동을 펼쳐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연주자이다. 크리스찬 페라스, 피에프푸르니에, 유디스 샤피로, 아론 로잔드, 줄리어스 베이커, 마르시알 세르베라, 필립 뮬러, 드미트리 야블론스키, 알토 노라스, 폴 토르틀리에 등 세계의 거장들과 협연하였으며, 스위스 로망드, 홍콩 필하모닉, 로얄 필하모닉, 프라하 심포니, 모스크바 필하모닉, 동경 필하모닉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경숙은 지금까지 수많은 연주 무대에 섰으며, 꾸준히 열리고 있는 독주회와 오케스트라 협연, 그리고 실내악 연주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팬들을 만나고 있다. 그의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증거로 1988년 국내 최초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 32곡을 완주 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미 1987년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 5곡을 완주한바 있는 그의 이 같은 업적은 한국 음악계에 대단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이어서 1989년에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 19곡을, 1991년에는 프로코피에프 피아노소나타 전 9곡을 완주하는 과업을 이루었고, 1993년에는 부천시향과 차이코프스키 피아노협주곡 3곡을 협연하였다. 또한 2000년에 샤무엘 바버의 피아노 전곡을 연주하였고, 2003년에는 슈베르트 페스티발을 통해 식을 줄 모르는 열정과 쉬지 않고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경숙은 자타가 이정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피아니스트로서 주요 수상경력으로는 1985년 음악동아 선정 제 1회 올해의 음악가상, 1985년과 1988년 올해의 예술가상, 1987년 난파 음악상, 1988년 한국 평론가협회상, 김수근 공연예술상, 1994년 대한민국문화예술상, 1995년 옥관문화훈장(“세계를 빛낸 한국음악인”), 2000년 우경문화예술상 등을 수상하였다. 또한 독일 뮌헨 국제피아노 콩쿠르와 일본 소노다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한국 예술종합학교 초대 음악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학장으로 재직중이다.

 
.

아직도 5월 29일이? 5월 26일 호암아트홀 20주년 연주회. ..
초등 1학년인 딸과 다녀왔는데 아이가 생각보다 무척 재미있어 했어요...
공연을 실제로 보지는 못했는데, 정말 무대가 예쁘네요.. 이경숙 선..